본문 바로가기

CSTS 일반등급

자격시험 정보

자격시험 정보 표 - 자격시험명, 시험일자, 장소
자격시험명 제3회 CSTS 일반등급 자격시험(서울2)
접수기간 2024-07-18 00:00 ~ 2024-08-07 23:59 장소 미정
시험일자 2024-08-17 결과발표일 2024-08-30
시험시간 14:00 ~ 15:30 정원 100 명
검정수수료 필수 70,000 원 담당자 csts@tta.or.kr   /   010-5110-4968   /   csts@tta.or.kr
첨부 파일    pdf 문서 2024 출제기준(FL).pdf
접수예정
상세정보

 검정기준

 - 소프트웨어 테스트에 대한 기술이론과 지식을 갖추고, 테스트 계획, 설계, 실행, 종료 등 테스트 프로세스를 이해하며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

 

 응시자격

  - 제한없음

 

 검정과목

 검 정 과 목

주 요 항 목 

테스트 개요​​

테스트 개념 및 용어, 테스트 분류, 테스팅 방법

테스트 설계기법

정적 테스트, 동적 테스트

테스트 프로세스

테스트 프로세스 개요, 테스트 계획, 테스트 설계 및 구현, 테스트 실행,
테스트 모니터링/제어 및 종료

※ 출제기준은 안내자료를 다운로드받으시거나 자료실에서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. (다운로드 바로가기)

※ 예제문제는 자료실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. (다운로드 바로가기)


 결과발표 

  - 결과발표일2024년 8월 30일

  - 확인방법:  My Page> 나의 자격정보

 

 접수 유의사항

  - 본 자격시험은 응시정원 내 선착순으로 마감됩니다(응시료 완납순)

  - 접수가 마감된 경우 기 접수자의 취소/환불에 따라 다시 접수가능 상태로 변경됩니다.

  - 자격시험 접수기간 내에 검정수수료 입금 또는 카드결제 완료 시 신청완료 됩니다. 

   ※ 무통장 입금의 경우, 입금자 란에  응시자 본인 이름을 기재하셔야 입금완료 처리 가능하며, 접수기간 내에 입금 확인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접수 취소 처리됩니다.

  - 시험 신청 완료 후 개인정보에 수정사항이 있으실 경우 해당 내용을 이메일(csts@tta.or.kr)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.

  - 시험 신청 접수인원 미달 또는 외부상황에 따라 시험시행이 취소되거나 시험장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. 

(검정수수료 증빙 관련)

  - (카드결제) 카드결제 영수증은 https://www.tosspayments.com/(거래내역 조회)에서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.

  - (무통장-회사입금) 검정수수료 회사지원으로 신청한 경우, 세금계산서 발행 가능하며 영수발행으로 처리됩니다. (청구발행을 원하시는 경우 이메일(csts@tta.or.kr)로 해당내용 기재하시어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)

​  - (무통장-개인입금) 검정수수료를 개인이 입금한 경우, 현금영수증 발행 가능하며, 자격시험 신청 후 이메일(csts@tta.or.kr)로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.(현금영수증 발행 필요정보: 성명, 전화번호)

  - ​(기타) 계산서나 현금영수증을 발행받지 않으신 경우, 거래명세서(직인X) 또는 간이영수증(직인O) 발행 가능하며, 이메일로(csts@tta.or.kr)​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. ​​

 

 ​환불기준

  1. 환불기준

    ① 검정수수료를 과오납한 경우: 과오납한 금액 환불

    ② 시설장비의 고장, 정전, 단수, 천재지변 등으로 검정 시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: 검정수수료 전액 환불

  ​  ③ 접수자 인원이 최소시행인원 기준에 미치치 못하여 취소된 경우: 검정수수료 전액 환불

  ​  ④ 접수기간 내에 취소한 경우: 검정수수료 전액 환불

   ​ ⑤ 접수기간 후: 환불하지 않음

    ⑥ 부득이한 사유로 시험응시가 불가한 경우(자료실 참조): 검정수수료 전액 환불

   ​    ※ 담당자에게 별도 연락(csts@tta.or.kr)

 

  2. 환불방법

    - 검정수수료 카드결제 시: 고객지원> 자료실> 자격시험> "SW 테스트 전문가 자격시험 환불요청서(카드결제)" 바로가기

    - 검정수수료 무통장입금 시: 고객지원> 자료실> 자격시험> "SW 테스트 전문가 자격시험 환불요청서(통장입금)" 바로가기

 

 시험응시 유의사항

  1. 준비물: 신분증(하단 참조), 필기도구, 컴퓨터용 싸인펜

    ※ 컴퓨터용 싸인펜을 별도로 지급해 드리지 않습니다. 컴퓨터용 싸인펜을 미지참하여 기타 필기도구로 마킹하였을 경우, 채점오류로 인한 불이익은 전적으로 수험자에게 책임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.​​

 구 분

인정 가능 신분증 

성인 

 1) 주민등록증

 2) 운전면허증(국내)

 3) 여권

 4) 공무원증

 5) 청소년증

 6) 국가기술자격증

 7) 외국인등록증

 8) 장애인복지카드

 9) 국가유공자증

10) 주민센터 발급 주민등록 발급신청서

초·중·​고등학생 및 청소년

 1) 학생증(사진, 성명, 생년월일, 학교장 직인 필)

 2) 국가, 학교, 공공기관에서 발급한 사진, 성명, 생년월일, 발급자 등이 포함된 증명서

 3) 초등학생에 한하여 건강보험증 및 주민등록초본

군인

 1) 장교(부사관) 및 군무원 신분증

 2) 국방부, 군부대 등에서 발급한 사진, 성명, 생년월일, 발급자 등이 포함된 증명서

※ 신분증은 유효기간 이내의 것만 가능하며, 사진, 생년월일, 성명, 발급자(직인 등)이 모두 기재된 경우에 한하여 인정함

※ 국가기술자격증 이외의 자격증(민간자격 등), 대학 학생증, 사원증, 신용카드 등은 신분증으로 불인정함

 

  2. 수험번호 확인: My Page> 나의 자격정보> 수험번호 상세보기

    ※ 수험번호는 접수마감일 이후(시험 시행일 기준 7일 전) '나의 자격정보'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       (수험번호는 문제지, OMR 답안카드 작성시 필요한 정보이며, 시험당일 시험장에 게시됩니다.)

  

  3. 유의사항

  -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 주십시오.

  - 시험시작 10분전부터는 입실이 불가합니다. (시험시작 30분전까지 반드시 입실해주시기 바랍니다.)

  - 시험문제를 다 푼 수험자는 바로 퇴실 가능하며, 재 입실은 불가합니다. 

  - OMR 답안카드 마킹 수정 시 답안을 교체하여 작성하여야 합니다.(수정액, 수정테이프 사용 불가)

  - 채점은 전산 자동 판독 결과에 따르므로 불완전한 수정, 가마킹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 전적으로 수험자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. 

  - 부정행위로 적발된 응시자의 당해 성적은 0점 처리되며, 부정행위 적발일로부터 3년간 재응시가 불가합니다.    

 ​ ​ ​ ​ 

시험 시간 안내 정보

※ 시험시작 30분전 입실 완료 (15분 전부터 입실 불가)

수험 번호 안내 정보

※ 시험문제지, 답안지 작성 및 응시결과 확인 시 필요한 정보입니다.

자격시험 준비물 정보



  • ① 신분증

    (주민등록증, 공무원증, 여권, 운전면허증, 사진에 학교장의 직인이 찍힌 해당 년도 재학증명서 등)


  • ② 컴퓨터용 사인펜(OMR 답안카드 마킹용)


    ※ 컴퓨터용 사인펜을 별도로 지급해 드리지 않습니다. 컴퓨터용 사인펜을 미지참하여 기타 필기도구로

    마킹하였을 경우, 채점 오류로 인한 불이익은 전적으로 수험자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.



  • ③ 필기도구 (볼펜, 연필, 지우개 등)

자격시험 유의사항 정보


  • - 자격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하여야 합니다.

  • - 시험시작 15분 전부터는 입실이 불가합니다.

  • - OMR 답안카드 마킹 오류 발생 시 수정액, 수정 테이프 사용이 불가하며, 반드시 답안을 교체하여 작성하여야 합니다.

  • - 시험 도중 부정 행위에 대해서는 즉시 퇴장을 명하며, 3년간 재응시가 불가합니다.

  • - 시험이 먼저 끝난 응시자는 시험장 퇴실이 가능하며, 재 입장은 불가합니다.

  • - 감독관의 지시에 불응하거나 시험시간 종료 후 시험지와 답안지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음을
    알려 드립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