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STS 고급등급
자격시험 정보
자격시험명 | 2016년 제2회 SW 테스트 전문가 고급자격 | ||
---|---|---|---|
접수기간 | 2016-10-04 00:00 ~ 2016-10-26 23:59 | 장소 | TTA 9층 시험장 |
시험일자 | 2016-11-04 | 결과발표일 | 2016-11-09 |
시험시간 | 15:00 ~ 17:00 | 정원 | 30 명 |
검정수수료 | 70,000 원 | 담당자 | csts@tta.or.kr / 031-724-0224 / csts@tta.or.kr |
첨부 파일 | 출제기준(고급).pdf |
개요
- 일반자격에서 요구되는 기본지식에 더하여 SW 개발 단계별 테스트를 계획, 설계, 실행할 수 있고, 성능테스트, 표준적합성 테스트 등 전문적인 테스트를 계획, 설계, 수행 및 평가할 수 있는 수준
응시자격
- SW 개발 및 테스트 관련 분야 5년 이상의 경력자 또는 SW 테스트 전문가(CSTS) 일반 자격취득자 중 해당 분야 3년 이상의 경력자
※ 경력인정 학위 조건
① SW 관련 분야 석사학위 보유 시 경력 1년 인정
② SW 관련 분야 박사학위 보유 시 경력 3년 인상
검정범위
검 정 범 위 | 세 부 항 목 |
---|---|
테스트 개요 | 테스트의 이해 |
테스트의 종류 | |
테스트 환경 | |
SW 개발 단계별 테스트 |
SW 테스트 국제 표준 |
SW 구조적 분석 및 설계 | |
테스트 계획 및 실행 | |
블랙박스 테스트 | 블랙박스 테스트 이해 |
블랙박스 테스트 케이스 설계기법 | |
화이트박스 테스트 | 화이트박스 테스트 이해 |
화이트박스 테스트 케이스 설계기법 | |
정적 테스트 | 정적 테스트 이해 |
정적 테스트 종류 및 기법 활용 | |
성능 테스트 | 성능 테스트 개요 |
성능 테스트 전략 | |
성능 테스트 실행 | |
표준적합성 테스트 | 표준적합성 테스트 개요 |
표준적합성 테스트 실행 | |
테스트 계획 및 관리 | 테스트 계획 |
테스트 환경 분석 | |
테스트 문서 | |
테스트 관리 |
결과발표
- 2016년 12월 13일
※ 예정된 발표일보다 조기에 발표될 수 있습니다.
접수 유의사항
- 본 자격시험은 응시자 30명 제한으로 선착순 마감됩니다. (응시료 완납순)
- 자격시험 접수기간 내에 응시료 입금 또는 카드결제 완료시 신청완료 됩니다.
(무통장 입금의 경우, 접수기간 내에 입금 확인되지 않을 시 자동 접수 취소 처리됩니다.)
- 응시자격 증빙서류는 접수기간 내에 제출되어야 하며,
제출방법은 자격시험 신청시 첨부파일로 업로드 하시거나, 신청후에 제출시에는 이메일(csts@tta.or.kr)로 제출하시면 됩니다.
※ 증빙서류
1. SW 테스트 전문가(CSTS) 일반 자격증 사본 + SW 개발 및 테스트 관련 분야의 경력 증명서(3년 이상)
2. SW 개발 및 테스트 관련 분야에서 5년 이상 업무 수행 경력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
(ex. 경력증명서, 재직증명서, 국민연금가입사실증명서 등)
** 학위증명서 인정 요청시 해당 학위 졸업증명서 제출(수료증 불가)
- 카드결제 영수증은 http://ecredit.uplus.co.kr/(거래내역 조회)에서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.
- 업무처리지연(문의, 환불 등) 안내
10월 13일(목)~14일(금), 10월 20일(목)~21일(금), 10월 26일(수)은 담당자 출장일정으로 이 날짜에는 문의사항 답변등 업무처리가 불가합니다.
신청하신 환불, 문의사항 등의 처리는 상기 날짜 이후 처리될 예정입니다. 양해부탁드립니다.
응시료 환불 방법
1. 환불기준
① 접수기간 내에 취소한 경우: 응시료 전액 환불
② 접수마감일 다음날 ~ 시험 시행 3일 전 : 응시료의 50% 환불
③ 응시료를 과오납한 경우: 과오납한 금액 환불
④ 시행 3일전부터 : 환불하지 않음
2. 환불방법
- 온라인 카드결제
ㆍ환불방법 : 카드취소
ㆍ환불요청 : My Page> 나의 자격정보> 해당 시험의 신청취소 버튼 클릭
- 무통장 입금
ㆍ환불방법 : 입금계좌로 환불
ㆍ환불요청 : My Page> 나의 자격정보> 해당 시험의 신청취소 버튼 클릭
ㆍ제출서류 : ①환불요청서, ②통장사본, ③주민등록증 또는 사업자 등록증 사본
3. 환불서류 제출 방법
자료실에서 환불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→ 작성, 금액 부분 확인 및 수정 → 인쇄 → 환불요청자 서명 → 스캔 → 추가제출 서류와 함께 이메일로 송부
※ 제출처: csts@tta.or.kr
시험응시 유의사항
1) 준비물: 신분증(주민등록증, 공무원증, 여권, 운전면허증 중 택1), 필기도구, 컴퓨터용 싸인펜
※ ID카드, 사원증, 학생증은 신분증으로 인정 불가
2) 응시번호 확인: My Page> 나의 자격정보> 응시번호 상세보기
※ 응시번호는 자격시험 2일 전에 나의 자격정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(응시번호는 문제지, OMR 카드 작성시 필요한 정보이며, 시험당일 시험장에 게시됩니다.)
3) 유의사항
- 신분증을 지참하지 않았을 경우, 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.
- 시험시작 10분전부터는 입실이 불가합니다. (시험시작 30분전까지는 입실해주시기 바랍니다.)
- 시험장 퇴실은 종료 30분 전부터 가능하며, 재 입장은 불가합니다.
- OMR 답안지 수정 시 수정액, 수정테이프 사용이 불가하며, 반드시 답안을 교체하여 작성하여야 합니다.
※ OMR 답안지 채점은 전산 자동 판독 결과에 따르므로 불완전한 수정, 가마킹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 전적으로 수험자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.
- 시험도중 부정행위자에 대해서는 즉시 퇴장을 명하며, 3년간 재응시가 불가합니다.
시험 시간 안내 정보
수험 번호 안내 정보
자격시험 준비물 정보
① 신분증
(주민등록증, 공무원증, 여권, 운전면허증, 사진에 학교장의 직인이 찍힌 해당 년도 재학증명서 등)
② 컴퓨터용 사인펜(OMR 답안카드 마킹용)
※ 컴퓨터용 사인펜을 별도로 지급해 드리지 않습니다. 컴퓨터용 사인펜을 미지참하여 기타 필기도구로
마킹하였을 경우, 채점 오류로 인한 불이익은 전적으로 수험자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.
③ 필기도구 (볼펜, 연필, 지우개 등)
자격시험 유의사항 정보
- - 자격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하여야 합니다.
- - 시험시작 15분 전부터는 입실이 불가합니다.
- - OMR 답안카드 마킹 오류 발생 시 수정액, 수정 테이프 사용이 불가하며, 반드시 답안을 교체하여 작성하여야 합니다.
- - 시험 도중 부정 행위에 대해서는 즉시 퇴장을 명하며, 3년간 재응시가 불가합니다.
- - 시험이 먼저 끝난 응시자는 시험장 퇴실이 가능하며, 재 입장은 불가합니다.
- - 감독관의 지시에 불응하거나 시험시간 종료 후 시험지와 답안지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음을
알려 드립니다.